현직 초등학교 교사가 직접 쓴 알찬 내용
이 책을 쓰신 문향숙 선생님은 25년째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을 가르치신 선생님이십니다.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신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명심보감의 이야기를 가려 뽑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글을 써 주셨습니다.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듯 쉽고 편안한 입말투 문장으로 되어 있어, 어린이들이 내용을 한결 이해하기 쉽도록 했습니다.
논술 도와주는 명심보감책
논술이라는 것은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전달하는 사고력과 표현력의 두 가지 측면의 실력을 이야기합니다. 명심보감의 글귀들은 얼핏 보면 어려운 한자로 되어 있어 어렵게 느껴지지만, 천천히 음미하면 인생의 지혜가 듬뿍 담긴 풍부한 뜻을 짧은 문장 속에 간결하게 담아 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꾸 보면 볼수록 그 의미가 깊고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화를 보고, 원문 글귀를 읽고, 다시 이를 토대로 한 재미난 이야기를 읽는 것만으로도 그 의미가 저절로 깨우쳐 지고 머리에 쏙쏙 들어올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에게 생각하는 힘과 생각한 것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능력도 자라날 것입니다.
45편의 선별된 명심보감 이야기 수록
명심보감은 고려 충렬왕 때 추적이라는 사람이 중국 고전에서 뽑은 글귀들을 모아 엮은 책입니다. 명심보감은 ‘마음을 닦는 보배로운 거울’이라는 뜻으로 그 안에 담긴 내용들이 시대를 초월하여 가까이 두고 볼 만한 훌륭한 것들입니다. 이 책의 명심보감 이야기는 ‘착하고 올바른 삶을 일깨워 주는 이야기’, ‘하늘의 뜻을 따를 것을 권하는 이야기’, ‘부모와 형제에 대한 도리를 알려주는 이야기’, ‘올바른 몸가짐과 예절을 알려주는 이야기’, ‘만족할 줄 아는 마음을 일깨워 주는 이야기’, ‘바른 마음을 갖도록 도와 주는 이야기’, ‘배움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이야기’,‘온화한 마음과 지혜를 키워 주는 이야기’, ‘좋은 친구와의 사귐을 권하는 이야기’로 주제별로 나누어 수록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이야기는 초등 교과 내용과 관련이 있어 학교 공부에도 도움이 되는 것들로 현직 교사가 엄선해서 실었습니다. 한편 주제별 장마다 들어 있는 ‘명심보감 읽을 때 함께 알아 둘 인물 이야기’ 코너에는 공자, 맹자, 장자, 주자, 순자 등 중국의 옛 사상가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어 어린이들의 상식을 더욱 풍부하게 해 줄 것입니다.
어린이들에게 맞는 건강한 유머가 담긴 만화
이 책은 명심보감의 이해를 돕는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한자로된 명심보감의 원문, 한자 풀이, 관련 상식 등 학습적인 내용이 풍부하게 실려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이들의 읽기 능력을 고려해 재미있는 만화와 숨은 한자 찾기와 같은 쉬어가는 코너를 두어 재미있게 구성했습니다. 또한 여기에 실린 만화는 교훈과 재치가 가득한 명심보감의 내용을 가지고 꾸민 건강하고 유익한 만화입니다. 글과 만화가 적절히 어우러져 재미있게 구성된 이 책은 한번 손에 들면 놓을 수 없을 정도로 어린이들을 사로잡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