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6 0 0 43 0 0 13년전 0

아빠가 하면 더 좋은 우리 아이 책 읽기와 글쓰기

책 읽기 글쓰기 교육, 아빠가 하면 10배는 더 효과적 왜 아빠가 해야 할까? 이 책은 거기서부터 출발한다. 엄마가 아무리 열성이라 한들, 교육에 적극적인 아빠만 못하기 때문이다. 아빠에게는 ‘권위’라는 것이 있어서, 이것이 아이들의 집중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필자 자신의 경험담까지 합하여, 아빠가 하는 독서 교육의 효율성에 대해 설명해 놓고 있다. 독서와 글쓰기 교육을 위해 기억해야 할 요점 총 정리 자녀의 책 읽기와 글쓰기를 교육하려는 아빠들이 오늘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실천 강령들을 조목조목 짚어준다. 평범한 아빠들이 조금만 노력하면 일상을 바꿀 수 있는 실천 사항들을 지적하고 있다. 우선 아이의 책 읽기를 위해 아빠가 기억해야 할 다섯 가지는 함..
책 읽기 글쓰기 교육, 아빠가 하면 10배는 더 효과적

왜 아빠가 해야 할까? 이 책은 거기서부터 출발한다. 엄마가 아무리 열성이라 한들, 교육에 적극적인 아빠만 못하기 때문이다. 아빠에게는 ‘권위’라는 것이 있어서, 이것이 아이들의 집중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필자 자신의 경험담까지 합하여, 아빠가 하는 독서 교육의 효율성에 대해 설명해 놓고 있다.

독서와 글쓰기 교육을 위해 기억해야 할 요점 총 정리

자녀의 책 읽기와 글쓰기를 교육하려는 아빠들이 오늘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실천 강령들을 조목조목 짚어준다. 평범한 아빠들이 조금만 노력하면 일상을 바꿀 수 있는 실천 사항들을 지적하고 있다.

우선 아이의 책 읽기를 위해 아빠가 기억해야 할 다섯 가지는 함께 읽을 것, 서점과 도서관에 자주 갈 것, 눈에 띄는 곳곳에 책을 비치할 것, TV와 컴퓨터 시청을 자제할 것, 독후 활동 등이다.

그리고 아이의 글쓰기를 위해 아빠가 기억해야 할 다섯 가지는 칭찬을 자주할 것, 일상을 소재로 삼아줄 것, 관찰과 체험을 중시할 것, 글쓰기에 개입하지 말 것, 게임으로 우리말 글과 친해지게 할 것이다.

꼼꼼하고 친절하게 짚어주는 책 고르기

문화일보 <아빠 눈으로 고른 책> 칼럼을 연재해온 아동 출판 담당 기자인 저자의 능력이 십분 발휘된다.

책 정보를 얻는 경로에서부터, 좋은 책을 판별하는 방법, 연령별 특성에 맞는 책 고르기까지, 책 안 읽는 아빠도 자녀의 책 읽기를 이끌어줄 수 있도록 친절하게 이끌고 있다. 특히 함께하는 <부록>에는 세세한 책 소개가 함께하고 있다.

아빠의 글쓰기까지 잡아주는 장르별 글쓰기 지도 방법

문단에 데뷔한 기자 작가인 저자의 역량이 가장 전문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이다. 소개 글을 비롯하여, 독서 감상문, 동화, 동시에서 논술문에 이르기까지 특히 어린이들이 많이 쓰는 총 10개 분야의 글 쓰기 지도 방법에 대해 생생한 실제 글쓰기 자료들을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지도를 할 때의 표현 방법의 문제까지 세세하게 짚어준다.

실제로 독서 계획과 독후 활동을 정리할 수 있는 독서 플래너

· 저자의 말

세상이 달라졌습니다. 아이 키우는 일에 아빠들이 적극 참여할 것을 권장하는 시대가 되었지요. 사랑하는 아이를 내 손으로 직접 키우기 위해 육아 휴직을 신청하는 아빠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직도 대부분의 우리 나라 아빠들은 여전히 사랑 표현에 서툴고 육아에 소극적입니다.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밤낮으로 뛰다 보면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내기가 버겁기 때문입니다. 외환 위기를 겪은 한국 사회는 대한민국의 평균 아빠들에게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회사 인간’이 되라 합니다. 조금만 한눈을 팔아도 도태될 위기감을 안고 살아갑니다.
그러다 보면 아이들은 아빠와 멀어집니다. 제가 직접 겪은 일입니다. 회사에서 밤늦게 퇴근하는 날들이 늘어나면서 주말에만 아이들을 만나는 상황이 지속되니 점점 아이들이 아빠를 찾지 않게 되더군요. 엄마만의 아이가 돼갔습니다. 저는 자괴감에 시달리며 아내에게 자주 한숨을 내뱉었습니다.
“나는 이 집에서 돈 버는 기계에 불과하네.”
하지만 한번 생각해 봅시다. 도대체 아빠들이 생존 경쟁의 정글에서 악착같이 살아남으려 하는 이유가 뭡니까? 물론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그 으뜸은 가족들과 행복하게 살고 싶어서일 겁니다. 그런데 아빠가 사회 생활을 이유로 가족을 멀리한다면, 아이의 현재와 미래는 ‘아빠가 없는 반쪽’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아이뿐만 아니라 아빠의 행복도 있을 수가 없지요.
그러니 우리 시대의 아빠들은 사회 생활을 하느라 지친 몸을 일으켜 아이를 잘 키우겠다는 의지를 적극적으로 발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존 경쟁을 헤쳐 가는 용기와 지혜를 아이의 육아에도 발휘하여, 아빠의 시간표에 아이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책은 아빠가 육아에 참여하는 방법의 하나로 책 읽기와 글 쓰기 지도를 제시합니다. 평소 책 읽기와 글 쓰기에 관심이 없었던 아빠라도 상관없습니다. 내 아이가 자라는 데에 아빠로서 참여할 분야로 ‘책 읽기’와 ‘글 쓰기’를 생각했다면, 누구든지 이 책을 통해 기초를 새삼스럽게 익혀서 아이들을 이끌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부록. 아빠 눈으로 고른 책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